전자음악 (Electroacoustic Music) 을 소개합니다
by joowon 이글루스 피플
카테고리
포토로그
이글루 파인더

이전블로그
전자음악 알아보기 : 카테고리 소개
전자음악 알아보기는 Electroacoustic Music 이라고도 불리우는 컴퓨터 및 녹음기술을 이용해 만든 음악에 대해 알아보는 곳입니다. 2005년 2월을 시작으로 전자음악에 관련된 많은 자료와 이야기가 이곳에 올라와 있으며 밑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각 카테고리에서 선정된 글 몇 개를 보실 수 있답니다.

감상 포인트 : 생소하고 어렵게 들릴수도 있는 전자음악을 감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카테고리 입니다. 전자음악의 미학 및 특징에 대한 글들이 있습니다.
  • 작곡가와 청중의 특별한 관계 : 많은 전자음악은 작곡가의 의도가 연주자의 해석 없이 스피커에서 청중에게 곧바로 전달 됩니다. 그러므로 연주자의 해석이 아닌 청중의 해석이 다른 장르의 음악에 비해서 더 큰 역활을 하게 됩니다. 즉, 전자음악은 청중이 곧 연주자 입니다.

  • 일상생활과 고요함의 소리듣기 : 전자음악은 시간과 장소와 소리를 분리 시키고 새롭게 정리하여 청중에게 그 사건을 여러번 관찰하게 합니다. 음악감상을 통해 고요함, 또는 일상에서 아름다운 소리를 찾는 기회를 가져 보세요.

  • 청중에게 도전하는 전자음악 : 어려움이 없는 일상은 재미가 없듯이 청중의 듣고 기억하고 그것을 해석하는 능력에 도전을 하는 전자음악은 '어디까지가 음악이고 어디까지가 아닌가?' 라는 질문을 청중에게 묻습니다. 이런 '도전'을 받아드린 청중의 적극적인 감상태도는 곡의 숨겨진 가치를 찾을 수 있게 만듭니다.

  • 궁극의 청중 : 세상을 눈으로 볼 수 없으면 우리는 시간의 흐름과 움직임의 유무로 세상을 감지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청력으로 세상을 감지하는 시각장애우의 생활에서 전자음악 감상법을 배워 봅니다..

들어보기 : 여러 전자음악 곡과 작곡가를 알려주는 섹션입니다. 글 중에는 인터넷에서 찾은 음악도 있고, 제가 직접 작곡가들에게 물어서 올린 곡도 있답니다. 위의 감상포인트를 생각하시면서 곡들을 들어 보세요.
  • Koonce, Applebaum, Lucier : 제가 존경하는 전자음악가 세 분의 곡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분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음악의 기존의 틀을 깨고 또한 그 영역을 넓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테크닉은 화려하지 않고, 새롭지도 않지만 단지 화려함과 새로움을 내세우는 곡보단 이미 알려진 전자음악의 용어와 기술을 더욱 깔끔하게 쓰고, 새로운 각도로 본 곡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 김석준 : 세계적으로 알려진 한국인 전자음악가 김석준씨의 곡과 그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적 전자음악을 들어 보실려면 이분의 곡을 들어보기를 추천합니다. 

  • Tom Lopez : 미국 전자음악 작곡가 Tom Lopez의 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강렬한 곡을 작곡 하시는 분이랍니다.

  • 끝말끝 : 제가 작곡한 전자음악 끝말끝 을 들으실 수 있는 곳입니다. 자작곡인만큼 작곡과정 및 곡의 의도를 비교적 자세하게 기록 할 수 있었습니다.

  • 재규어 프로젝트: 재규어와 북두신권 등 만화에서 영감을 받은 음향만들기 프로젝트도 여러개 있습니다 ^^ 

  • 녹음하기 좋은날 프로젝트 : 저의 일상에서 만나는 재밌는 소리, 인상깊은 소리를 같이 들어 보는 포스팅이 여러개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 어느 장소의 경험과 이벤트를 보존하는 것 처럼 여러 장의 소리세계를  녹음기술을 이용해 기억하고 공유하는 시도를 하고 있어요.

작곡 : 전자음악 작곡법 및 테크닉을 소개하는 곳입니다.스포츠의 룰을 알면 관람이 더욱 재미있듯이 전자음악의 작곡방법을 알면 곡의 이해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소리합성 (Music Synthesis) : 전자음악 테크닉의 기본이 되고 있는 소리합성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글입니다.

  • DSP 맛보기 : 컴퓨터로 소리를 만들고 다지는 기술, 즉 Digital Signal Processing 에 대한 소개와 몇몇 DSP로 변형된 소리의 예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전자음악 만들어보기 Part 1, Part 2, Part 3, Part 4 : Audacity 라는 프리웨어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폴터가이스트 이펙트 및 Steve Reich류의 Phase Music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직접 전자음악을 만들어 보세요!

  • 잡음제거 기능 알아보기: 공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녹음된 소리의 '잡음'들을 없애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연구와 역사 : 전자음악 관련 연구와 전자음악사 중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려주는 카테고리 입니다.
  • Psychoacoustics 맛보기 : 음향 심리학, 또는 청각능력의 혼란에 대해 알아보는 글입니다. 매직아이와 같은 '소리의 착시현상'을 경험하세요.

  • 컴퓨터 음악의 시작: Max Mathews : 컴퓨터에서 최초로 소리를 만들어낸 과학자이자 음악가인 Max Mathews에 관한 글입니다. 이 분과 영화 2001 Space Odyssey의 오묘한 관계도 알아 볼 수 있답니다.

  • 뮤직핑거 1.0 : 블로그 오픈 1주년을 맞아 직접 제작한 미디응용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곳입니다. 손가락의 모양의 인터페이스를 조종해서 음색을 조절하는 프로그램인 Musicfinger 를 구경하시고 공짜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는 곳이에요.

  • 마이클 잭슨도 흠칫한 플런더포닉스 : 전자음악사의 가장 흥미로운 이야기 중 하나인 작곡가 John Oswald 와 팝음악 세계의 한판승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 LP 커버아트로 둘러보는 고전 전자음악: 1960-70년대 전자음악의 음색과 스타일을 LP의 커버아트를 통해 알아 보았습니다.

  • Radiohead : Kid A 에 관한 전자음악적 관찰 : Radiohead의 명반 Kid A 의 트랙 중 Treefinger Motion Picture Sound Track 에 관한 의문점에서 출발한 글 입니다. 이 앨범을 가지고 계시면 글을 읽고 한번 더 들어 보세요 ^^

  • Spore, Brian Eno, Pd : 게임 스포어(SPORE)의 음악에 숨겨진 전자음악 테크닉과 미학을 알아보는 글입니다. 

질문과 답변 : 댓글에 올라오는 질문중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문답을 모아놓은 곳 입니다. 여기를 방문하시는 어느 분이나 전자음악 관련 질문을 해 주시면 성심껏 답해 드릴께요.

공연과 학회 : 제가 직접 다녀본 전자음악 공연을 기록한 곳입니다.한국, 미국, 캐나다의 전자음악 공연문화를 살펴 보실 수 있는 곳이랍니다.

인터뷰 : 제가 전자음악가들과 직접한 인터뷰를 사진 및 음악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음악가들의 생각과 그들만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알아 보실 수 있어요.

뉴스 : 블로그 관련 뉴스 및 소식을 전하는 곳입니다. 이글루스 피플/ 2006 베스트 블로그상 수상등 이 곳의 히스토리가 담겨져 있답니다 ^^

非전자음악 : 전자음악 외의 음악 이야기가 있는 곳입니다. iPod의 위험성, 그림같은 악보에 대한 이야기등 개인적으로 공유하고 알려주고 싶은 음악관련 이야기를 하는 카테고리 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천천히 둘러 보시고 궁금한 점이나 좋은점, 또는 지적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
by joowon | 2006/08/21 14:16 | 소식 | 트랙백(2) | 덧글(58)
트랙백 주소 : http://emusic.egloos.com/tb/264431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ch-Mee at 2006/10/19 23:40

제목 : 나의 마지막퍼즐조각 음악님아~ ㅋ
전자음악 알아보기 : 카테고리 소개 요렇게좋은곳이 있었넹~ㅋㅋ...more

Tracked from un regard lu.. at 2007/06/13 07:11

제목 : 전자음악을 소개합니다
전자음악 알아보기 : 카테고리 소개 + 사운딩 아트의 길은 멀고도 난해하여라.. 그치만 뫠력적인 것도 어쩔 수 없다 대세는 테크노에스테틱이라지않아..-_-aa...more

Commented by Cynicienne at 2006/08/23 10:23
오... 종종 들러봐야할 블로그군요. 도장 쾅!
Commented by joowon at 2006/08/23 23:22
감사합니다 Cynicienne님!
Commented at 2006/08/24 09:3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sidore at 2006/08/25 09:27
주원씨.. 정말 부지런 하시네요~~
와!!!!! 대단하세요~ 차근차근 쓰시는 모습은 제가 배워야할 점 인거 같습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06/08/25 11:55
ㅋ 부끄럽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저도 배우는게 참 많은 것 같아요. 아직 더 배울것도 많고 ^^
Commented by stayhome at 2006/09/02 04:02
주인장님의 열정이 느껴집니다... ^^
Commented by joowon at 2006/09/03 13:22
감사합니다 stayhome님. 지금은 이 블로그의 다음 토픽을 구상 중 인데 시간이 약간 걸리고 있습니다. 더욱 나은 글들을 조만간 올리겠습니다 ^^
Commented by rayray at 2006/11/25 21:50
저도 개인적으로 음악에 관심이 많은데 너무 좋은 블로그 같습니다!
링크 신고 할게요 >-<
Commented by joowon at 2006/11/28 03:35
rayray님 감사합니다. 잠시 쉬러 다녀와서 이제서야 답글을 올리네요. 종종 들러 주세요 ^^
Commented by giRL at 2006/12/31 11:20
링크 신고 합니다. 관심있는 분야인데 이렇게 좋은 곳을 찾았네요.
Commented by joowon at 2007/01/02 07:36
giRL님 감사합니다. 한동안 이 블로그가 어떤 이유에선지 들어가지 못해 이제서야 답글을 남깁니다. 자주 들러 주세요 ^^
Commented by eyun at 2008/02/02 05:10
정보 감사드리고, 링크하고 갑니다. ^^
Commented by joowon at 2008/02/02 08:45
감사합니다 eyun님!
Commented by ohmylily at 2008/02/28 15:51
슈톡하우젠 말고 전자음악에 대해서라면 문외한 내지는 무뇌한이었던 저같은데, 여기서 많이 배워갈 듯한 예감이 듭니다. 홍익인간의 정신이 내포되어있는 듯한 지식 공유의 장을 발견한듯 하네요. ^^
Commented by joowon at 2008/02/28 15:58
ohmylily님 반갑습니다. 홍익인간까진 안되도 제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전자음악에 관한 정보와 연구를 공유할려고 이곳을 만들었답니다. 종종 들러 주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dawnsea at 2009/04/13 09:35
우와.. 좋은 블로그네요 ;;; 종종 올께요~
일단 구독 등록~ ^^
Commented by joowon at 2009/04/13 23:01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minamiland at 2009/09/02 00:47
전자음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구나 하고 와봤습니다만... 관심이 아닌 삶의 일부분이셨군요. 전자음악에 관한 좋은 정보 배워갑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09/09/02 02:56
별말씀을요 ^^ 저도 minamiland님 블로그에서 디자인에 대해 배울께요.
Commented at 2010/03/11 16:3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03/11 22:55
안녕하세요 비공개님. 버클리는 일단 대학원 과정이 없으니 대학원 유학을 생각하시면 다른 곳을 알아봐야 할거에요 ^^

컴퓨터 작곡을 하나의 전공으로 가르치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을 걸로 알고 있어요. 작곡과를 알아보시되 전자음악을 전문으로 하는 선생님이 있는 곳을 알아보는게 비공개님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왠만한 미국 대학원 과정은 Assistantship이란 이름으로 재정보증을 해 주고 있습니다. 대학원을 응모하실 땐 꼭 assistantship이나 scholarship 을 같이 응모 하세요. 보통 주립대나 도시가 아닌곳에 있는 학교들이 유학생들에게 재정지원을 잘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University of Florida를 나왔는데 거기는 유학생들에게도 assistantship을 받으면 좋은 재정후원을 해 줘요.
Commented by tbon at 2010/04/05 04:15
안녕하세요.
전자음악공부하는 원생입니다.
수 차례 방문이 있었지만 이제서야 글을 올립니다.
저도 제가 작업한 전자음악등의 자료를 조금씩 올리게 돼었는데여
시간 나실때 방문 해주시면..ㅎ;
정말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구여^^;
Commented by joowon at 2010/04/05 07:31
안녕하세요 tbon 님. 방금 블로그 링크 했습니다. 자주 방문 할께요.
반갑습니다!
Commented at 2010/04/07 00:5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04/07 01:16
안녕하세요 비공개님. 국내 대학원 전자음악과 중에서도 음악전공을 안한 학생을을 뽑는 곳이 몇 곳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뉴 미디어 과나 멀티미디어 과도 알아보면 좋을 듯 하네요.

자주 놀러 오세요. 질문은 환영합니다 ^^
Commented by 전력소년 at 2010/04/25 22:55
비공개로 써놨더니 제 원글이 보이지가 않는군요ㅠ
시험기간도 지나고해서 들러보아요.

그리고 질문.
'전자음악과 컴퓨터음악의 차이점이 뭔가요?'

예전 음악과 수업에 청강했을때는 거의 혼용하여 사용하던데,
몇가지 책을 읽은 바로는, 전자음악은 컴퓨터 음악을 포함하는 큰 범위이고
미디와 시보 프로그램의 발달로 인해 작편곡등의 과정은
대부분 컴퓨터로 행하게 되었다. -이를 컴퓨터 음악이라 한다.
라는게 제 결론인데요,

어디 명확히 적혀있는 책이 없어 좀 찝찝하군요. 이게 옳은지 어떤지...
Commented by joowon at 2010/04/26 03:14
전력소년님 결론이 맞는것 같습니다. 제 정의는 더 간단해요:

컴퓨터로 만든 음악이 컴퓨터 음악이고 전자기기로 만든 음악이 전자음악이다. 그러므로 켬퓨터는 전자기기의 일종이므로 컴퓨터 음악도 전자음악이다.

그리고 요즘 전자음악은 컴퓨터를 쓰지 않고 만들기는 힘들기 때문에 혼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 것같아요.

여기서 재밌는건 전자음악의 반댓말이 애매하다는 거에요. 순수음악이라고도 하고 영어권에선 acoustic music (electronic music의 반대?) 라고도 하는데 둘 다 만족스러운 답은 아닌 것 같습니다. 순수악기를 녹음하면 전자신호가 되는데 그럼 그건 전자음악 일까요? ^^ 그럼 순수전자음악이란건 있을까요? 이런 애매하고 답없는 질문을 제가 좀 좋아해요 ^^


Commented by 전력소년 at 2010/04/26 20:03
어이쿠, 이젠 저한테 과제를 내시는 건가요+_+

정의에 따르면 콘서트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음악이 전자음악이 되겠군요. 또, 만일 콘서트에서 '마이크', '앰프', '스피커'라도 사용하는 날엔 죄다 전자음악이 되겠군요!
(소리가 입력으로 들어가서 전자기기에 의해 증폭된 파동이 나올테니깐요)
그렇게 생각해보니, 밴드들은 전부 전자음악을 하고 있었군요. 앰프에 연결된 베이스, 기타라던지 키보드는 이미 전자기기이구요.
악기에서 직접 나는 소리만이 순수음악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현대 세상은 온통 전자음악세상이에요! (만세!)

-이런 결론이라면 순수음악을 하시는 분들이 매우 불편해하실거 같군요ㅋㅋ

그리고 순수전자음악은 악기를 통해서 샘플링되지 않은, 예를 들자면 기보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기계적인 일정한 강약이나 음 길이를 가진, '프로그래밍 된' 음악을 말하는게 아닐까요.

이것저것 생각 해봤는데, 결론은 '기준'인거 같네요.(애매하게 말이지)
'녹음을 기계로 했더라도 곡을 만드는데는 악기를 썼다.'
- 와 같은 문제를 전자음악으로 할 것인지, 순수음악으로 할 것인지로 인해 전자음악의 반댓말이 결정되겠네요.
전자라면 순수음악으로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직접 악기에서 나는 소리)
후자라면 전자음악은 음악표현의 도구일뿐이기에 반댓말은 없을것 같네요.

뭐.. 아직 정식으로 배워보지 못한 학생의 생각일뿐이지만요.

+ 이런 과제라면 환영입니다+ㅁ+
Commented by joowon at 2010/04/26 22:37
과제라고 준건 아니고 그냥 한번 생각해 보라고 한건데 너무 좋은 답변을 주셨습니다. 저도 전자음악을 한다고 하지만 전자음악의 정의는 계속 바뀌는 것 같아요.

"전자음악은 음악표현의 도구일뿐이기에" 라는 말 공감 합니다.
Commented by tbon at 2010/06/05 13:01
안녕하세요 mtk 조태복입니다.
저번 목요일에있던 "Introduction to PVC"세미나와,
pvc이용한Paul Koonce 작품또한 인상깊게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06/06 17:13
감사합니다 태복씨
다음에 기회가 되면 쿤쓰 선생님 곡을 원곡 그대로 들려드릴께요
기말 프로젝트 good luck 하시길 ^^
Commented at 2010/07/08 22:5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kkr at 2010/07/08 22:53
비공개로 해놓으면 글쓴이도 못보는군요? ㅎㅎㅎ

여하튼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07/08 23:34
안녕하세요! 저도 그날 만나 뵙게 되서 반가웠습니다. 좋은 시간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유학이나 전자음악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 보세요.
Commented by 안녕하세요 at 2010/08/21 17:57
저는 작곡전공을 한 사람인데요 블로그 구경 잘 했습니다 ^^
전자음악을 막연히 해보고 싶다는 생각때문에 이것저것 검색해보고 있는데 감이 잘 안 잡히고 너무 멀게만 느껴져서요!
완전히 초짜인 사람이 입문할만한 가장 좋은 도서 좀 소개시켜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뭐부터 시작하면 좋을지도 막연해서 좀 난감해서요
아 그리고 혹시 공학적 소양도 어느정도 갖춰야하는건가요? 기본적으로 그럼 이과공부를 따로 해야하는걸까요?
우매한 한 지나가는 사람을 너그러이 여겨주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
Commented by joowon at 2010/08/23 09:57
전자음악에 관심있으신 분은 언제나 환영 합니다 ^^

전자음악 관련도서는 KEAMS의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emusic.egloos.com/1979363

그리고 전자음악 공부방법도 한번 이곳에 포스팅한 적이 있어요
http://emusic.egloos.com/4018176

공학적 소양은 있을수록 이득이 되지만 지금부터 배우셔도 됩니다. 저도 공학쪽은 전자음악 시작하기 전까진 문외한 이었어요.

초보전자음악인을 위한 책은 저도 아직까진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전자음악입문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정보를 주고 청중과의 소통을 원해 이 블로그를 시작 했어요. 제 블로그 좌측의 카테고리 중 '작곡'에 가셔서 오래된 포스팅 부터 읽어 보시면 입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합니다.
Commented at 2010/11/01 22:3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11/01 23:38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 언어형식을 이용한 컴퓨터음악에 대해 문의하셨나요? 그렇다면 답글 방금전에 보냈습니다.
Commented at 2010/11/05 16:4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0/11/06 09:17
답글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
Commented by 스펀지작가 at 2010/12/19 00:51
안녕하세요 kbs스펀지 장원주작가라고합니다.
이글루를 보고 다름이 아니라, 저희 아이템으로 전자음악관련해서
진행을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좀 받고 싶은데 괜찮으시다면
010-5054-2366 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Commented by 장미현 at 2011/01/18 00:45
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6학년 아이들과 주변의 소리를 녹음해서 소리편집 프로그램으로 변환시켜 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변환 된 것도 전자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요. 아이들에게 전자 음악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은데 제가 전자음악을 잘 몰라서 고민입니다. 혹시 2010년에 하신 단기 강좌를 올 해 다시 계획하고 계시진 않나요? 아니면 사운드 스케이프랑 전자 음악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도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많은 수업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Commented by joowon at 2011/01/18 07:13
안녕하세요 장미현씨. 정말 멋진 계획이십니다!

물론 미현씨께서 계획 하시고 있는 것도 전자음악이라고 할 수 있죠. 예전에 유네스코에서 어린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시의 소리를 녹음하고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몇 년동안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http://portal.unesco.org/culture/en/ev.php-URL_ID=18446&URL_DO=DO_TOPIC&URL_SECTION=201.html

현재로썬 단기강좌 계획은 없어요. 언제 제가 다시 한국에 들어갈 지 몰라서 말이죠. 하지만 여기 블로그 포스팅에 기본 녹음 및 편집 방법을 포스팅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문지문화원 사이 에서도 필요하신 정보를 주는 단기강좌가 열릴 수도 있을 것 같네요.

http://saii.or.kr/

또한 여기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 중 국내에서 사운드스케이프를 하시고 계신 분들이 몇명 오시는걸로 알 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분들께 연락하시고 싶으시면 저한테 이메일 하나 보내 주세요.

지현씨는 제가 오래전 부터 해 보고 싶었던 작업을 하시는것 같네요. 부럽습니다 ^^ 제가 도와 줄 수 있는게 있으면 알려 주세요.
Commented by 장미현 at 2011/01/19 19:40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단기 강좌 계획이 없으시다니 저는 무척 아쉽네요.
메일 보내겠습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1/01/20 11:35
넵!
Commented by 유승근 at 2011/03/13 12:1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1/03/13 12:26
별말씀을요.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TIPTOE at 2011/04/08 20:11
대한민국에서의 전자음악의 정보를 얻기란 힘든부분이많은데..

이곳을 알게되어서 너무 고맙고 방갑습니다!!

꼭.. 열심히 배우고 노력하여서 제가 원하는바 ( 전자음악작곡 )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비밀번호는 어쩔수없이 해야하는가봐요ㅠㅠ >
Commented by joowon at 2011/04/09 00:34
꼭 원하는바 이루시길! 그리고 비밀번호는 저도 모른답니다. 이글루스 회원이시면 안적어도 되구요.
Commented by 오오오 at 2011/09/12 10:26
오 최근에 전자음악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런곳을 알게되어 기쁘네요.
저도 전자음악에 도전 해보고 싶어요...
중3인데 대학교때 할까.....
Commented by joowon at 2011/09/12 20:52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전은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나 할 수 있습니다 ^^ 종종 들러 주세요.
Commented at 2011/11/08 17:0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2/12/04 09:1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3/07/03 10:48
안녕하세요 비공개님. 예전에 이메일을 보냈는데 메일이 스팸차단 되어서 님께 들어가지 않은것 같습니다. 혹시나 다시 여기 찾아 오실까해서 전자음악진로 및 공부방법에 관해 전에 쓴 글들에 대한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http://emusic.egloos.com/4018176
http://emusic.egloos.com/1979363
http://emusic.egloos.com/4379412


Commented at 2013/07/02 23:24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13/07/03 10:27
안녕하세요 비공개님. 제 블로그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셰퍼드 톤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공짜프로그램에 약간의 코드를 돌려 주는게 제일 빠르게 될것 같아요. 아래 코드를 SuperCollider 라는 프로그램에 한번 돌려 보세요.

fork{
{play{
SinOsc.ar(EnvGen.ar(Env.new([40,10240],[33.6],exp)),
0,EnvGen.ar(Env.linen(8.4,16.8,8.4),1,0.1,0,1,2))!2
};
2.8.wait;}!10
}

슈퍼콜라이더 입문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알 수 있어요.
http://emusic.egloos.com/3841939

그리고 여름에 여러 전자음악 워크샵, 슈퍼콜라이더 나 맥스 워크샵등이 국내에서도 열리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곳에서 한 1주일만 공부하시면 셰퍼드톤을 직접 만드는것도 하실 수 있을 거에요.
Commented by song hee at 2013/07/12 14:36
우왕우왕~~ 감사합니다.
일단 주변에 맥운영체계를 쓰는 사람이 없어서 먼저 맥을 쓰는 사람을 찾는게 우선이네요. 아니면 이번 기회에 맥구입을 해볼까요?쿠쿠쿠
감사드려요^^
Commented by joowon at 2013/07/12 21:46
슈퍼콜라이더는 피씨에서도 사용 가능해요.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Electronic Music?
전자음악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블로그 입니다.
  • 처음 오시는 분들께...
  • 운영자 Profile
  • 운영자 인터뷰
  • 최근 등록된 덧글
    감사합니다!!
    by joowon at 11/17
    발매를 축하 드립니다 !!..
    by 김악당 at 11/17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by joowon at 11/07
    자꾸 댓글을 날려먹어서..
    by synthelove at 11/05
    너무 좋은 정보와 친절한..
    by synthelove at 11/05
    성심껏 답변해주셔서 감..
    by 켄트지 at 04/16
    저는 recording techni..
    by joowon at 04/07
    출처를 명확히 표기 하시..
    by joowon at 04/07
    안녕하십니까. 군에 복..
    by 켄트지 at 04/02
    이미지좀 써도 될까요??
    by 소년 at 03/30
    태그
    rss

    skin by 이글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