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음악 (Electroacoustic Music) 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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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 맛보기
전자음악은 컴퓨터및 여러 테크놀러지를 써서 만드는 음악이라고 했는데, 그 테크놀러지 라는 것을 어떤식으로 뭘 하는건지 자세히 모를 때가 있습니다. 기타곡을 들으면 기타를 못쳐도 현을 튕기면 지정된 음이 나온 다는걸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반면에 전자음악의 소리를 들으면 이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 진건지 감이 안잡힐 때가 많고 그 때문에 생소하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한가지 소리를 전자음악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테크닉을 써서 바꾸어 여러분께 전자음악에 사용되는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기술들을 조금이나마 보여주겠습니다. 기타곡을 들을때 기타의 테크닉을 알면 더욱 듣고 느끼는게 많아지고 연주자의 내공을 알수 있듯이 전자음악에서 쓰이는 기술들을 알면 곡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변형이 안된 기본소리를 들어봅시다.
기본소리: (클릭)

밑은 네가지 변형된된 소리는 각각 다른 DSP 테크닉을 보여줍니다.

변형 1 : phase vocoder - time scale (클릭)
DSP의 1단계는 소리를 디지탈화 시켜 컴퓨터 파일로 만드는 것입니다 (= 샘플링). 소리를 디지탈화 한다는 말은 곧 음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기호화 했다는 말입니다. 0과 1의 조합으로 바꾸어진 소리는 수학적 공식을 통하여 여러가지 형태로 변형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보기는 그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디지탈화된 소리를 분석하여 음의 길이를 늘리고 줄여 본것 입니다.

변형 2: panning (클릭)
주어진 공간과 방향에서 연주를 하는 순수음악과는 달리 전자음악은 가상의 청취공간을 만들고 조종할 수 있습니다. 위의 보기는 소리의 위치를 여러 속도로 바꾸어서 입체감을 살려 보았습니다. (주의: 헤드폰이나 스피커가 모노이면 이 보기는 별로 도움이 안될듯 하네요)

변형 3: reverb (클릭)
흔히 노래방에서 '에코'라고 불리는 소리입니다. 리버브는 청취자와 음원사이의 거리와 그 음이 들리는 공간을 만듭니다.위의 보기는 음원이 코앞에 있다가 빠르게 아주 큰 공간 저편으로 사라지게끔 해봤습니다.

변형 4: granular synthesis (클릭)
무수한 점이 모여서 선을 만들듯이 수많은 짧은 음들이 미세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으면 한 소리 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소리의 모자이크 정도 될까요?). 이 기법을 쓰면 여러 음색을 만들수 있지만 이번 보기는 짧은 소리의 조각들을 듬성듬성 배치하여 원음을 찌그러뜨려 봤습니다.


위 보기들 중 몇몇은 대중가요나 영화음악 등에서 몇번 들어 봤을 것입니다. 아마도 전자음악가와 스투디오 엔지니어들이 많은 기계와 기술을 공용하기 때문입니다 (두 분야 다 믹서가 메인 악기이듯이...). 그렇지만 같은 기술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과정과 결과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칼 한자루를 음식을 만들때 쓸 수도 있지만 무기로도 쓸수 있듯이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위에 설명한 기술들을 써서 제가 나름대로 30초간의 음의 진화과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mp3 이름을 클릭 해 보세요.

bandoroto.mp3 : 들어보기


제작과정을 설명하자면 일단 reverb를 통해 만들어진 소리를 (변형 3) phase vocoder로 늘려서 (변형 1)그 위에 granular synthesis를 거친 음 (변형 4)과 몇배 늘려지고 panning을 거친(변형 2)친 '라'음을 같이 붙혔습니다.

끝으로, 전자음악도 다른 음악이나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는 도구와 기술을 얼마만큼 창의적이고 알맞게 쓰냐에 따라 좋고 나쁨이 좌우된다고 봅니다. 컴퓨터가 다 해주는 음악, 테크놀러지를 다룰 줄만 알면 만들 수 있는 음악이 아닙니다. 컴퓨터와 테크놀러지를 악기로 보고 그 사용을 연습하고 응용하고 개발하는 전자음악인들은 Denis Smalley 의 말을 빌리면 '소리를 생각하는 사람' (sound thinker) 입니다.


by joowon | 2005/02/10 15:32 | 작곡 | 트랙백 | 핑백(6) | 덧글(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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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전자음악 알아보기 : 귀신 씨.. at 2007/08/01 05:34

... 여러가지 전자음악 테크닉이 사용 되었지만 지난 포스팅에 소개한 영화 '폴터가이스트'의 귀신 음향효과를 3-Poltergeist.mp3에서 들어 보실 수 있답니다. 그밖에도 DSP 맛보기 포스팅에 소개되었던 음향변조 테크닉을 이곳저곳에 써서 작품을 완성 시켰어요. 제작 시간은 한 반나절이 걸린 것 같네요. 4-귀신씨나락-Final.mp3 파일을 위에서 클릭해 ... more

Linked at 전자음악 알아보기 : 전자음악.. at 2008/06/30 10:27

... 알면 곡의 이해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소리합성 (Music Synthesis) : 전자음악 테크닉의 기본이 되고 있는 소리합성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글입니다. DSP 맛보기 : 컴퓨터로 소리를 만들고 다지는 기술, 즉 Digital Signal Processing 에 대한 소개와 몇몇 DSP로 변형된 소리의 예를 들을 수 있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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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일 음들을 하나하나씩 도입합니다. 다가올 피아노 선율의 힌트를 주는 식으로요. 5. C 파트는 D 파트와 거의 흡사하지만 피아노 소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것 처럼 들립니다. 즉 리버브를 이용하여 B 에서 D 까지 피아노 소리가 점점 가까이 오는 전개를 만들어 봤어요. 전자음악에선 공간의 활용도 작곡의 요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6. 위의 과정을 다 마친 ... more

Linked at 전자음악 알아보기 : NCP .. at 2010/05/25 06:16

... 를 녹음 하니 많은 분량의 음원이 모아 지더군요. 그래서 이 곡엔 같은 음원이 한 번 이상 쓰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에 들리는 음원만 빼구요). 그리고 잡음제거와 이퀄라이져 외엔 다른 DSP 테크닉도 쓰지 않았어요. 아기가 엄마와 아빠에게 전하는 감정과 존재감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생" 음원으로만 곡을 만들려고 노력 했답니다. 전자음악 작업을 하다 보면 '과연 ... more

Linked at 전자음악 알아보기 : 나비야... at 2010/08/05 00:07

... 히, 음정이 안맞게 띄엄띄엄 연주한다. 박자도 띄엄띄엄하게 지켜 불안감을 더한다. 2. 리버브를 잔뜩 넣어서 마치 소리가 정체불명의 공간에서 나오는것 처럼 만든다. (참고포스팅: DSP 맛보기) 3. 알수 없는 소리들이 간간히 들려온다. (이번 예제곡에선 제가 만든 수퍼콜라이더 팻치를 응용해 이런 소리를 만들었습니다) 4. 곡의 끝에는 누가 죽거나 귀신이 튀어 ... more

Linked at 전자음악 알아보기 : 돌림노래.. at 2012/04/06 02:43

... nd의 Fly LIke an Eagle을 들어볼것을 권장합니다. 딜레이 효과가 곡을 쓸때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걸 들을 수 있을 거에요. (클릭) 관련포스팅 전자음악 맛보기 리버브와 에코 ... more

Commented by synae at 2005/02/11 02:35
와우~ 수업을 들은듯한 느낌인걸~? "소리를 생각하는 사람" 이란말도 넘 좋다~ 좋은 강의 감사하고, 앞으로도 종종 배우러 올께요~~
Commented by joowon at 2005/02/11 04:43
감사합니다! 혹시 알고 싶은거 있으면 질문해 주세요 :-)
Commented by 남준 at 2005/02/11 10:12
완전히 이거 싸이버 학원같은데~~ 오~~
군디 노래 만든거는 어디서 듣는거야???
Commented by joowon at 2005/02/11 12:14
노래 만든거 mp3라서 클릭하면 니 컴터에 깔려있는 mp3 player로 들을수 있지. mp3 player가 자동으로 안뜨면 mouse right click으로 save해서 들어야 할듯...mp3 player가 없으면 quicktime을 추천하마..
Commented by YJ at 2005/02/11 13:48
작년 인트로 클래스를 다시듣는 듯한 야릇함... -_-
사실 그것보다 훨 재미난다. 이해하기도 쉽고...
복습 잘 하고 간다. ^^
Commented by 기호 엉아 at 2005/02/12 04:41
잘 듣고 읽고 간다. 앞으로 무궁한 발전이 있길 바라고...
나도 끄적 대는 블로그가 있긴 한테, 아직 많이 엉성 해서 선전은 못하겠다.
아... 질문.... 리버브, 에코, 딜레이가 어떻게 다른 건지 알고 싶다. 리버브하고 에코는 정확히 같은 건가?
Commented by 왕일모 at 2005/02/13 13:02
전자음악은 무조건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상식이었네요. 잘 읽었고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합니다.
Commented by joowon at 2005/02/13 15:49
어렵다기보단 아직 생소한 음악인 것 같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정지은 at 2007/06/02 21:50
저는 한국에서 전자음악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종종 들러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야겠어요.^^
친구가 되고 싶어요 :)

Commented by joowon at 2007/06/02 22:58
반갑습니다 정지은씨// 이곳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자주 들러 주시면 친구가 될거에요 ^^
Commented by sage at 2010/10/18 21:39
안녕하세요!
Denis Smalley 의 Spectromorphology 를 검색하다 보니 또여기로 왔습니다!
역시!! ^^

Spectromorphology에 대해 간단하고 쉬운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Commented by joowon at 2010/10/19 02:18
Spectromorphology 는 말 그대로 소리의 spectrum의 변화 (morphology) 를 조종하고 음악적으로 사용하는 전자음악 장르입니다. 우리가 일반음악을 쓸때 화성과 멜로디/악상의 변화를 생각하며 쓰는것 처럼 spectromorphology 는 음원의 spectrum의 변화, 또는 한 음원과 다른음원의 spectrum의 관계 등을 연구하고 만들고 듣는 분야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이런 이론은 Smalley 의 곡을 들어보면 더 이해가 잘 될 거에요. 어떠한 소리가 곡이 흐르면서 이리저리 음색이 변하고 음악적으로 구성되는걸 들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곳에 오시는 분들중 spectromorphology에 대해 더 아시는 분은 답글 릴레이 부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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